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만 바라보세요. (마태복음 14장 22~33절)

 

 

성경말씀 : 마태복음 14장 22 ~33절

 

 

말씀요점

성경을 읽을 때 성경이 의도하는 바를 알지 못하면 하나님의 뚯과는 다른 삶을 살게 됩니다.  오늘 말씀을 보면 예수님이 떡 다섯개와 물고기 2마리로 5천명을 먹이시고 제자들을 제촉하여 배를 타고 강 건너편으로 가게 하시고 당신은 기도하러 산으로 올라가십니다.  저물때 제자들이 탄 배가 육지에서 한참 떨어진 상태에서 풍랑이 일어난 제자들을 찾아가십니다.  주님은 물 위를 마치 육지처럼 걷고 계셨는데 깜짝 놀라 소리를 지르는데 그때 "내니 두려워 말라" 말슴하심니다.  이때 베드로가 예수님임을 알고 "주님 만일 주님이시면 나를 명하사 물위로 오라 하소서" 할때 주님께서 "오라" 하시고 베드로는 물 위를 걸어 예수님께로 갑니다.  여기서 끝이였으면 참 좋았는데 성경은 그 이후의 사건까지 기록 하고 있는데, 걷다보니 아래를 내려다보게 되었고 풍랑이는 바다가 눈에 들어오게 되면서 무섭다는 생각하게 되었고 그때 베드로는 바다 물 속에 빠지게 됩니다.  주님께서 이때 "믿음이 적은자여 왜 의심하느나" 라고 말씀하시며 베드로와 함께 배에 오르시죠.

 

1. 예수님의 의도는 무엇인가?

성경의 의도를 잘 모르면 오병이어의 기적은 예수님께서 5천명을 먹이셨던 기적으로만 기억하겠지만 그 안에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며 만물의 창조주이시며 생명의 양식으로 이땅에 오신 메시야라는 것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었을까요?  이제 먹고사는 문제는 걱정안해도 되는구나라고 생각하고 있었을 겁니다.  그런데 건너편으로 건너가고자 배를 탓는데 풍랑을 만나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제촉해서 떠난 여정인데 왜 풍랑을 만나게 되는 것일까?  이 풍랑속에 고생하는 제자들을 아시고 계신 예수님은 왜 바로 오시지 않은 것일까?  주님의 의도가 무엇일까? 생각해봐야 합니다. 갈릴리 바다는 그들의 생업의 현장이었으며 이곳에서 자신들은 어떤 어려움도 거의 다 이겨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이때 예수님은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꼼짝 못하고 있는 제자들을 찾아가십니다.  내 교만을 버리고 겸손히 주를 의지하시기를 바랍니다.

가장 자신이 자신있어하는 분야에서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만났을 때, 오랜시간 동안 헤매고 돕는 자를 찾아 해매고 있을때 세상바라보지 마시고, 주님을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주님은 놀라운 모습으로 찾아와 말씀하십니다. "내니 두려워 말라"  우리의 삶의 현장에 예상 못한 방법으로 찾아오시고 해결하시며 내 방법, 내 경험, 내 지식 등을 모두 내려놓고 주님의 도우심을 바라기 바랍니다.

 

2. 예수님께서 물위를 걸어오신 의도는 무엇인가?

정답은 만물의 주권자이시며 통치자가 주님이다 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에서 주님은 이것을 제자들이 깨닫기를 원하셨지만 그렇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우리의 삶의 현장에 특히 공통스럽고 힘든 현장에 찾아오시는 분이 메시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3. 베드로의 바다 위를 걷다 빠진 사건의 의도는 무엇인가?

주님이 물위로 걸어오실때 베드로는 나도 걷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주님께 요청했고 수락을 받아 걷게 되었습니다  "주여 만일 주시어든 나를 명하사 물 위로 오라 하소서"  사람에게 기회를 주십니다  그 기회를 얻는 사람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아요.  베드로는 주님의 허락을 얻고 진짜 걷게 됩니다.  그러나 두려움이 엄습하고 물에 빠지게 됩니다.  "주여 나를 구원하소서" 베드로는 자신을 구원하실 분은 오직 예수님뿐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님이 손을 잡아 구해주셨습니다.

왜 물에 빠진걸까요?

1) 주변환경(풍랑이는 바다)을 보게되죠.

2) 의심이 생기게 되죠.

현실, 상황, 문제를 바라보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의 반응은 나는 안돼, 나는 하루 할 수 없어 라고 합니다.  그러다 이 낙심과 의심은 믿음을 떨어지게 합니다.  "믿음이 적은자여 왜 의심하느냐?" 주님께서는 베드로의 의심을 아셨습니다.  여기서 주님의 숨은 의도가 당신이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 보여주기 위해 걸으라고 하셨고 놀라운 능력을 맛보게 하셨습니다  우리가 갖고 있는 문제는 돈, 사람, 환경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문제는 믿음의 문제입니다.  믿음이 없으니 하나님이 없고 힘도 정의도 없고 욕심만 가득차고 죄가 되어 결국 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서면 문제의 해결책이 보입니다.  믿음으로 서면 주님을 의지하고 기적을 체험하게 됩니다.  지금 나는 어디를 바라보고 있는가요?  세상을 향하고 두려워 하고 계시나요? 주님의 말씀을 의지하고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4. 바람이 멈춘 사건 의도는 무엇인가?

예수님이 천지를 주관하는 통치자이심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고백하고 그분을 영접하시고 의지하시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생활 속에 예수님을 모셔들여서 우리 신앙의 놀라운 기적을 경험하게 됩니다 

 

마무리

성경말씀에 의도를 파악하고 겉에 보이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는 성경의 의도를 깨달아야 합니다.  주님을 하나님의 아들임을 고백하며 시인하고 그분을 믿음으로 받아드리세요.  그 믿음으로 주님을 바라보면 주님께서는 여러분의 모든 삶의 문제 속에 일하시고 기적을 경험하게 됩니다.  주님만을 바라보며 날마다 승리하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기도

주님! 많은 삶의 도전앞에서 주님만을 믿고 승리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주님을 믿노라 하면서도 주님의 말씀처럼 의심하며 살아온 제 삶을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제 삶의 주인 이심을 인정하며 고백합니다.  믿음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반응형